맛집기사, 음식기사, 외식뉴스,

2024.05.25 (토)

  • 흐림속초13.5℃
  • 흐림15.4℃
  • 흐림철원14.9℃
  • 흐림동두천16.0℃
  • 구름많음파주15.5℃
  • 흐림대관령8.3℃
  • 구름많음춘천15.4℃
  • 흐림백령도14.7℃
  • 흐림북강릉12.9℃
  • 구름많음강릉13.5℃
  • 흐림동해13.7℃
  • 흐림서울19.0℃
  • 박무인천17.0℃
  • 흐림원주19.3℃
  • 구름조금울릉도14.0℃
  • 박무수원17.5℃
  • 흐림영월16.2℃
  • 흐림충주17.5℃
  • 맑음서산15.7℃
  • 구름조금울진14.8℃
  • 흐림청주19.2℃
  • 흐림대전18.1℃
  • 흐림추풍령16.0℃
  • 흐림안동16.2℃
  • 흐림상주16.7℃
  • 흐림포항16.7℃
  • 구름조금군산16.8℃
  • 흐림대구17.5℃
  • 박무전주17.1℃
  • 흐림울산16.4℃
  • 흐림창원18.9℃
  • 박무광주17.8℃
  • 흐림부산17.5℃
  • 구름조금통영17.0℃
  • 박무목포16.3℃
  • 구름조금여수17.8℃
  • 안개흑산도14.6℃
  • 구름조금완도15.3℃
  • 구름조금고창
  • 구름조금순천12.7℃
  • 박무홍성(예)17.9℃
  • 구름많음17.4℃
  • 맑음제주18.5℃
  • 맑음고산15.7℃
  • 흐림성산18.9℃
  • 흐림서귀포19.2℃
  • 흐림진주17.6℃
  • 구름많음강화16.1℃
  • 흐림양평18.5℃
  • 흐림이천18.7℃
  • 흐림인제11.7℃
  • 흐림홍천14.8℃
  • 구름많음태백9.7℃
  • 흐림정선군12.9℃
  • 흐림제천15.7℃
  • 구름많음보은17.0℃
  • 구름많음천안17.3℃
  • 구름많음보령15.8℃
  • 구름많음부여17.2℃
  • 구름많음금산17.7℃
  • 구름많음18.1℃
  • 맑음부안16.4℃
  • 구름많음임실16.9℃
  • 맑음정읍16.0℃
  • 구름많음남원17.6℃
  • 흐림장수17.6℃
  • 구름조금고창군15.4℃
  • 맑음영광군14.8℃
  • 흐림김해시17.3℃
  • 맑음순창군16.9℃
  • 흐림북창원19.8℃
  • 흐림양산시18.7℃
  • 구름조금보성군15.2℃
  • 맑음강진군15.4℃
  • 구름조금장흥14.8℃
  • 맑음해남17.6℃
  • 구름조금고흥13.8℃
  • 흐림의령군17.9℃
  • 흐림함양군18.6℃
  • 구름조금광양시17.8℃
  • 맑음진도군13.9℃
  • 구름많음봉화13.4℃
  • 흐림영주14.5℃
  • 흐림문경15.0℃
  • 흐림청송군13.0℃
  • 흐림영덕15.6℃
  • 흐림의성15.9℃
  • 흐림구미17.9℃
  • 흐림영천16.6℃
  • 흐림경주시16.9℃
  • 흐림거창16.9℃
  • 흐림합천18.0℃
  • 흐림밀양17.8℃
  • 흐림산청18.1℃
  • 구름조금거제17.6℃
  • 구름조금남해17.1℃
  • 흐림18.4℃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업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망자격증정보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업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외식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까?

갑자기 일어난 일이라고 할 수 없는 현재의 코로나 사태는 인류의 생태계 파괴와 같은 인간 중심이 아닌, 자본주의의 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급격히 변화되어가고 있는 사회 변화는 우리사회를 송두리채 봐꿔 놓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변할 것인가?

주석 2020-07-08 073743.png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비대면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시장의 매출은 급격한 매출상승을 올리고 있다.

 

일반 외식업 즉 기존 오프라인 시장의 고객은 벌써 온라인 시장으로 50%이상 이동하였고, 이동중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 푸드시대는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을 내어 놓고 있다. 그럼 기존 오프라인 외식산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 것 인가?

 

현재의 고객은 온라인 구매고객, 오프라인 구매고객으로 나눌 수 있다. 온라인 구매고객은 인터넷 세대인10~30, 40대 이후는 오프라인세대로 구분 될 수 있다.

 

그에 따른 고객의 리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온라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10~40대의 푸드 소비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니 40대 이후의 오프라인세대도 온라인으로 갈아타고 있는 형상이 최근 코로나 사퇴로 급격한 변화되어 가고 있어 연령 폭을 더 넓혀야 한다.

뉴스기사.png

그럼 어떻게 기존 푸드를 바꿔야 하고, 어떻게 기존의 방식의 탈피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김영출교수(한국창업능력개발원 원장)은 비대면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푸드테크(foodtechnology의 합성어)라고 강조한다.

 

이제는 온프라인은 고객이 찿아 오는 시스템에서 이제는 고객에게 찿아가는 푸드시스템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그에 따른 푸드테크 배달음식 포장기술의 변화와 포장으로 판매 할 수 없는 음식도 음식기술 개발로 포장할 수 있는 레스피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배달과정에서의 음식의 온도변화, 신선도 저하, 흔들림으로 비주얼 파괴 등에 따른 포장기법에 대한 푸드전문가의 연구도 가속화 되어야 한다고 김교수는 강조했다. 특히, 최근 인기가 많은 초밥, 생선회, 연어회, 참치회등의 포장 기법도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자료제공 :한국창업능력개발원 http://www.klecfood.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