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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창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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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용곤충 요리전문가 김영출 교수 …

최근, 식용곤충에 대한 요리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한국창업능력개발원'은' 곤충요리지도사' 자격증 검정 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에도 곤충요리전문가 김영출 교수의 곤충요리 교육과정을 개설하기로 하였다..

식용곤충 요리전문가 김영출 교수 식용곤충요리 특강 이어져

지난 3일 한국창업능력개발원 김영출 곤충요리전문가는 ‘식용곤충조리 전문가 취업’ 프로그램에 고소애 초밥을 만들어 시식하였고, 참가자들과 함께 식용곤충요리를 만들어 보았다, 식용곤충 요리는 유아식, 아동식, 청소년식, 성인식, 노인식, 환자식, 별식등으로 양식, 한식, 일식, 제과제빵 등 다양하게 쓰기고 있다. 국내 식용곤충 현황은 지구온난화와 자연 재해, 인구폭발 및 환경 파괴가 더욱 고조화 되고, 식량위기가 심각한 문제등으로 등장하여 현재 세계 인구 72억명 가운데 식량 부족으로 10억 명정도가 고통을 받고 있는 실정에 있다. 국내에서는 오래전부터 식품공전에 등재된 3종의 곤충 벼메뚜기, 누에번데기, 백감장이 있고,최근 과학적 입증을 거쳐 식품원료로 등재된 갈색거지리 유충, 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장수풍뎅이유충, 쌍별귀뚜라미의 4종으로 총 7종이 등록되었다. 경제적 먹거리 미래 식량, 친환경 사육, 건강 먹거리로 알려져 있지만 모양이 험오 스럽다는 선입견 때문에 선득 먹기가 부담스럽지만 최근 곤충요리사 진로 체험에서도 징그럽다는 표현을 하면서도 시식 후 맛 있어 하는 청소년들을 겸험 하면서 곤충요리에 대한 홍보 및 요리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이번 식용곤충 요리 전문가 취업 프로그램에서는 ‘고소애 계란말이’, ‘고소애 오코노미야키’, 나팔김말이 등 일본요리를 응용하여 보았다. 곤충요리 전문가 김영출 교수는 현재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고, 한국창업능력개발원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한국창업능력개발원은 곤충요리지도사,1급 과정을 개설 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곤충요리사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 2급,1급으로 나누어 검정을 실시 하고 있다. 앞으로 곤충요리 전문가 김영출 교수는 곤충요리를 개발 하여 곤충요리 식문화에 앞장서 나기로 하였다.

한국창업능력개발원 김영출 교수 일…

일식전문가 김영출 교수의 일식창업 교육 전국에서 일대일 교육 수강 후 식당 오픈 지도까지 현장 창업자문으로 외식컨소시엄센터 역할

한국창업능력개발원 김영출 교수 일대일 수강 이어져

최근 트렌트 변화로 스시전문점, 참치전문점, 연어전문집 덥밥전문집, 회배달전문점, 이자카야 선술집, 복어 해장국전문점, 수산회포차, 모밀전문점, 일본돈가스전문점,등 다양하게 일식전문점이 전문화 되어가고 있어,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한 실정에 있다지만, 초보자가 일식전문점을 창업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한국창업능력개발원의 김영출교수는 초보자가 전문가로 될 수 있는 교수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 만지방에서도 숙소를 정하여,일주일 코스로 수업을 받고 있다고 한다. 총 11회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는 수업은 창업 컨셉이 맞지 않아 주로 일대일로 진행되고, 교육시간이 맞지 않아 시간을 조절하여 주말 및 야간에도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식칼갈기, 칼다루는법, 카빙, 회뜨기, 회상품 만들기, 초밥만들기, 일식튀김, 우동, 소바등 창업 컨셉에 따른 커리큐륨으로 다양한 수업이 일대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전문 음식점에 전문점 운영을 겸험 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 후 상권분석 및 매뉴판 자문, 인허가 지도등 창업지역에 방문하여 창업자문을 하여 주고 있다. 30년 동안 일식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김영출교수는 현재 전남 초당대학교 일식겸임교수로 있으면서 ‘한국창업능력개발원’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 서영대학교 창업보육센터 204호(062-471-7003)으로 미리 상담 예약을 한 후 방문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2020년 떠오르는 외식 경향(t…

2020년 떠오르는 외식 경향(trend)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이하aT)는2020년 외식 경향(trend)을 이끌어갈 키워드로,‘그린오션’, ‘Buy me?For me’, ‘멀티 스트리밍 소비’, ‘편리미엄 외식’을선정하고,2020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통해 발표한다.*11월28일(목), 10:00 ~ 17:00,서울aT센터3층 세계로룸농식품부와aT는2014년부터 외식 경향(trend)조사와전망대회 개최를 통해 외식업계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소비자와의정보소통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2014년 이후 외식 경향(trend)의 핵심어(keyword)변화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먹방 신드룸 나홀로 다이닝 나홀로 열풍 가심비 뉴트로 감성 그린오션 로켓팅 소비 미각 노마드 반(半)외식의 다양화 빅블러 비대면서비스화 Buy me?For me 한식의 재해석 푸드 플랫폼 패스트 프리미엄 반(半)외식의 확산 편도족의 확산 멀티 스트리밍 소비 한식의 리부팅 한식단품의 진화 편리미엄 외식 이번에 발표된2020년 외식 경향(trend)핵심어(keyword)는 문헌조사,전문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이를 통해 도출된20개 핵심어에 대한 소비자,전문가 동의여부 조사와 거시환경 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4개가 선정되었다.우선,‘그린오션’은경쟁이 치열한‘레드오션’을 떠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블루오션’을 넘어,친환경 가치를 경쟁요소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시장을 의미한다.외식업계에서도 일회용 플라스틱 근절과 같은 친환경 운동부터비건 레스토랑,식물성 고기 등 친환경 외식시장이 각광받고 있다.또한 고령화 시대와 맞물려 친환경적인 식재료를 사용한 음식,맞춤형 건강식 등이 부상하고 있다.‘Buy me - For me’는‘나를 위한 소비’를 뜻하는 개념으로서,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나 개성이 다양화,세분화되면서자신의취향이나 감성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성향을 일컫는다.이러한 성향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제품이 다소 비싸더라도 과감히 투자하는 소비 행태를 보인다.‘나를 위한소비'경향(trend)은 주관적 만족과 취향을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멀티 스트리밍 소비’는 유튜브,카카오,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외식소비 감성을 자극하는콘텐츠와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을 뜻한다.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후 다양한SNS채널을 통해 일상과 경험,취향을 공유하는 문화가 점차 확산되면서 외식업계에서도 이를 활용한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편리미엄 외식’은 혼밥,혼술 등1인 외식의 증가와 배달앱 등비대면 서비스의 발달에 힘입어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함께 추구하는 현대 사회의소비 성향을 일컫는다.이에 따라간편식의 고급화,프리미엄 밀키트,프리미엄 음식배달서비스 등 편의성과 함께 소비자의 만족을 충족시켜줄 프리미엄 재료,서비스 등이확대되고 있다.또한,이번 발표에서는 전국 외식 소비자3,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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