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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식업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외식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까?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식업은?

갑자기 일어난 일이라고 할 수 없는 현재의 코로나 사태는 인류의 생태계 파괴와 같은 인간 중심이 아닌, 자본주의의 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급격히 변화되어가고 있는 사회 변화는 우리사회를 송두리채 봐꿔 놓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변할 것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비대면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시장의 매출은 급격한 매출상승을 올리고 있다. 일반 외식업 즉 기존 오프라인 시장의 고객은 벌써 온라인 시장으로 50%이상 이동하였고, 이동중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 푸드시대는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을 내어 놓고 있다. 그럼 기존 오프라인 외식산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 것 인가? 현재의 고객은 온라인 구매고객, 오프라인 구매고객으로 나눌 수 있다. 온라인 구매고객은 인터넷 세대인10대~30대, 40대 이후는 오프라인세대로 구분 될 수 있다. 그에 따른 고객의 리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온라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10대~40대의 푸드 소비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니 40대 이후의 오프라인세대도 온라인으로 갈아타고 있는 형상이 최근 코로나 사퇴로 급격한 변화되어 가고 있어 연령 폭을 더 넓혀야 한다. 그럼 어떻게 기존 푸드를 바꿔야 하고, 어떻게 기존의 방식의 탈피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김영출교수(한국창업능력개발원 원장)은 비대면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푸드테크(food과 technology의 합성어)라고 강조한다. 이제는 온프라인은 고객이 찿아 오는 시스템에서 이제는 고객에게 찿아가는 푸드시스템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그에 따른 푸드테크 배달음식 포장기술의 변화와 포장으로 판매 할 수 없는 음식도 음식기술 개발로 포장할 수 있는 레스피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배달과정에서의 음식의 온도변화, 신선도 저하, 흔들림으로 비주얼 파괴 등에 따른 포장기법에 대한 푸드전문가의 연구도 가속화 되어야 한다고 김교수는 강조했다. 특히, 최근 인기가 많은 초밥, 생선회, 연어회, 참치회등의 포장 기법도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자료제공 :한국창업능력개발원 http://www.klecfood.kr]

한국창업능력개발원 현장실습장 준비…

참치,회,연어 전문 소규묘 현장실습장을 만들어 수업 후 사업을 체험 할 수 있도록 준비

한국창업능력개발원 현장실습장 준비하기로

호남외식산업연구소를 시작 현재 ‘한국창업능력개발원’으로 외식창업전문교육원으로 운영중인 김영출 교수는 서영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와 광주광역시 운암시장 3층에 실습장을 마련하여 예비 소상공인을 위한 전문셰프 메칭시스템으로 ‘기술교육’, ‘창업마인드교육’, 외식업전문 ’마케팅구축지원’ 지원하고 있다. 외식창업전문교육원으로 평가 받고있는 ‘한국창업능력개발원’은 일식(참치,스시,생선회,우동,소바, 튀김, 구이, 국물, 덮밥, 연어), 중화요리(자장면, 짬뽕, 탕수육 등), 치킨, 스파게티, 칼국수, 나주곰탕, 장어탕, 추어탕, 복어요리, 소주방, 안주, 즈끼다시, 족발, 아구요리 등 일대일 메칭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창업능력개발원’이 준비하고 있는 ‘실습체험학습장’(식당체험)은 수업 후 현장체험을 기술전수업종에 따라 현장실습(참치집, 횟집)을 보내고 있다. 교육원에서는 기술전수, 외식업운영자문, 주요 ‘식자재공급처 정보제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창업운영자금’ 지원 정보제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연개 ‘역량컨설팅’으로 무료 오픈지도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창업이후 사업장의 특화상품 도출 후 마케팅 구축도 지원하여 주고 있다. 김영출원장(초당학교 호텔조리학과 일식담당 겸임교수)은 사업자가 본 사업의 기술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리스크가 낮아지므로, 기술교육은 꼭 받고 창업을 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한국창업능력개발원은 참치,회,연어 전문 소규묘 현장실습장을 만들어 수업 후 사업을 체험 할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푸드트럭 영업신고절차 방업 한국창…

최근 푸드트럭 창업과 배달전문점 창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푸드트럭 영업신고절차 방업 한국창업능력개발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푸드트렌드 변화가 급격이 변화하고 있다. 비대면 세상으로 배달 전문점 테이크아웃 포장판매등의 키워드가 이제 인기를 끓고 있다. 그중 푸드트럭은 불법이 되겠지만 허가된 국가시설, 일반시설물이나 장소등에서는 합법적인 포차개념의 사업이 가능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사업은 7년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현재 경기도 등지에는 활성화 되고 있지만, 다른 지자체에서는 공유주방에 이어 푸드트럭 장소를 발굴하여 나가고 있어, 합법적인 푸드트럭 사업장소가 점차 넓혀지고 있다. 푸드트럭 장소는 각 지자체 홈페이지나 시 군 구 담당자에게 문의하면자세한 사항을 알려준다. 한국창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푸드트럭 아이템으로는 참치회 푸드트럭, 덮밥류 푸드트럭, 연어회 푸드트럭, 회포장 푸드트럭, 일식형 즉석튀김 푸드트럭등이 인기를 더하고 있다고 한다. 푸드트럭 영업신고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영업자 모집공고(지자체, 국가, 시설관리주체) → ②장소계약 체결→ ③자동차 구조변경(자동차관리법/국토교통부 소관) → ④액화석유가스안전검사(한국가스안전공사) → ⑤위생교육(식품위생법/영업신고요건) → ⑥건강진단실시(식품위생법/영업신고 요건) →⑦영업신고 자료정보제공 : 한국창업능력개발원 http://www.klecfoo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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