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기사, 음식기사, 외식뉴스,

기사상세페이지

‘풋귤’, 항산화 항염증에 좋은 귤 신경 재생에도 효과

기사입력 2020.08.23 18:3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노빌레틴, 신경 재생 단백질 발현 촉진… 활용도 높아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제주대학교와 공동연구를통해 여름에만 생산되는감귤인 풋귤이 기존항산화, 항염증 효과뿐 아니라, 신경 재생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감귤류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노빌레틴은 완전히 익은 귤보다 풋귤에 4배 정도 많이 들어있다.

    주석 2020-08-23 183624.png

    연구진이 좌골신경 손상 동물모델에 노빌레틴을 각각 50uM100uM씩 처리한 결과, 감각 신경의 돌기 길이가 노빌레틴을 처리하지 않은 대조구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것을 확인했다. 이는 손상후 신경정보 전달 돌기(말초 축삭) 재성장의 주요한 지표이다.

    또한, 신경 재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GAP-43)좌골신경 손상 후 손상 부위에서 발현되는 단백질(ERK1/2, BDNF)도 대조구보다 2.5배 이상 높아 노빌레틴에 의해 재생이 촉진되는 것을 확인했다.

     

    주석 2020-08-23 183858.png

    풋귤에는 노빌레틴 외에도 항산화 활성이 우수하고 암세포 성장을저해하는 리모넨은 60%, 항균 활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감마테르피넨은 12.6% 함유돼 있다.

     

    풋귤은 현재 식품과 화장품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로 풋귤의 신경 재생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앞으로 급성만성 신경병성 통증 억제를 위한 소재로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가정에서 간편하게 풋귤을 즐기려면 청이나 식초로 만들어 에이드등의 음료로 마시면 좋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현재욱 감귤연구소장은 감귤에는 다양한 유용성분이 함유돼 있고, 특히 풋귤은 유용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 식품과 기능성 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라며,

    여름 감귤로자리 잡아 가는 풋귤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현재 비만과 발모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다.”라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