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기사, 음식기사, 외식뉴스,

2024.04.25 (목)

  • 맑음속초15.2℃
  • 맑음12.0℃
  • 맑음철원11.3℃
  • 흐림동두천11.0℃
  • 흐림파주10.3℃
  • 맑음대관령8.5℃
  • 맑음춘천11.8℃
  • 박무백령도9.2℃
  • 맑음북강릉11.8℃
  • 맑음강릉15.2℃
  • 맑음동해12.3℃
  • 흐림서울10.9℃
  • 박무인천9.4℃
  • 흐림원주11.2℃
  • 맑음울릉도12.6℃
  • 박무수원10.2℃
  • 맑음영월11.1℃
  • 흐림충주10.6℃
  • 흐림서산10.3℃
  • 맑음울진13.0℃
  • 구름많음청주10.6℃
  • 구름조금대전9.6℃
  • 맑음추풍령9.8℃
  • 맑음안동10.3℃
  • 흐림상주11.8℃
  • 맑음포항12.9℃
  • 흐림군산11.1℃
  • 맑음대구12.4℃
  • 흐림전주11.2℃
  • 맑음울산11.3℃
  • 맑음창원12.6℃
  • 맑음광주9.7℃
  • 맑음부산13.1℃
  • 맑음통영11.1℃
  • 구름조금목포10.6℃
  • 맑음여수12.0℃
  • 맑음흑산도10.2℃
  • 맑음완도10.8℃
  • 흐림고창9.2℃
  • 맑음순천9.0℃
  • 흐림홍성(예)10.8℃
  • 흐림8.8℃
  • 구름많음제주12.2℃
  • 구름조금고산12.8℃
  • 구름조금성산11.3℃
  • 구름조금서귀포12.4℃
  • 맑음진주7.5℃
  • 흐림강화9.9℃
  • 흐림양평11.2℃
  • 흐림이천10.8℃
  • 흐림인제12.9℃
  • 흐림홍천10.7℃
  • 맑음태백9.2℃
  • 흐림정선군11.2℃
  • 흐림제천9.8℃
  • 흐림보은11.2℃
  • 흐림천안10.9℃
  • 흐림보령10.1℃
  • 맑음부여8.0℃
  • 맑음금산7.3℃
  • 흐림9.8℃
  • 흐림부안10.7℃
  • 흐림임실7.1℃
  • 흐림정읍8.4℃
  • 맑음남원7.2℃
  • 맑음장수6.6℃
  • 흐림고창군8.8℃
  • 흐림영광군9.8℃
  • 맑음김해시11.8℃
  • 맑음순창군7.2℃
  • 맑음북창원12.1℃
  • 맑음양산시10.6℃
  • 맑음보성군9.9℃
  • 맑음강진군10.9℃
  • 맑음장흥7.4℃
  • 흐림해남10.5℃
  • 맑음고흥11.2℃
  • 맑음의령군7.7℃
  • 맑음함양군8.2℃
  • 맑음광양시9.6℃
  • 맑음진도군10.4℃
  • 맑음봉화11.3℃
  • 맑음영주11.1℃
  • 맑음문경10.2℃
  • 맑음청송군7.4℃
  • 맑음영덕12.3℃
  • 맑음의성7.1℃
  • 맑음구미11.8℃
  • 맑음영천11.8℃
  • 맑음경주시8.7℃
  • 맑음거창6.4℃
  • 맑음합천8.4℃
  • 맑음밀양9.9℃
  • 맑음산청7.6℃
  • 맑음거제10.2℃
  • 맑음남해10.7℃
  • 맑음9.5℃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업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업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외식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까?

갑자기 일어난 일이라고 할 수 없는 현재의 코로나 사태는 인류의 생태계 파괴와 같은 인간 중심이 아닌, 자본주의의 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급격히 변화되어가고 있는 사회 변화는 우리사회를 송두리채 봐꿔 놓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변할 것인가?

주석 2020-07-08 073743.png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비대면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시장의 매출은 급격한 매출상승을 올리고 있다.

 

일반 외식업 즉 기존 오프라인 시장의 고객은 벌써 온라인 시장으로 50%이상 이동하였고, 이동중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 푸드시대는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을 내어 놓고 있다. 그럼 기존 오프라인 외식산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 것 인가?

 

현재의 고객은 온라인 구매고객, 오프라인 구매고객으로 나눌 수 있다. 온라인 구매고객은 인터넷 세대인10~30, 40대 이후는 오프라인세대로 구분 될 수 있다.

 

그에 따른 고객의 리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온라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10~40대의 푸드 소비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니 40대 이후의 오프라인세대도 온라인으로 갈아타고 있는 형상이 최근 코로나 사퇴로 급격한 변화되어 가고 있어 연령 폭을 더 넓혀야 한다.

뉴스기사.png

그럼 어떻게 기존 푸드를 바꿔야 하고, 어떻게 기존의 방식의 탈피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김영출교수(한국창업능력개발원 원장)은 비대면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푸드테크(foodtechnology의 합성어)라고 강조한다.

 

이제는 온프라인은 고객이 찿아 오는 시스템에서 이제는 고객에게 찿아가는 푸드시스템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그에 따른 푸드테크 배달음식 포장기술의 변화와 포장으로 판매 할 수 없는 음식도 음식기술 개발로 포장할 수 있는 레스피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배달과정에서의 음식의 온도변화, 신선도 저하, 흔들림으로 비주얼 파괴 등에 따른 포장기법에 대한 푸드전문가의 연구도 가속화 되어야 한다고 김교수는 강조했다. 특히, 최근 인기가 많은 초밥, 생선회, 연어회, 참치회등의 포장 기법도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자료제공 :한국창업능력개발원 http://www.klecfood.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