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기사, 음식기사, 외식뉴스,

2024.03.28 (목)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업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업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외식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까?

갑자기 일어난 일이라고 할 수 없는 현재의 코로나 사태는 인류의 생태계 파괴와 같은 인간 중심이 아닌, 자본주의의 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급격히 변화되어가고 있는 사회 변화는 우리사회를 송두리채 봐꿔 놓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변할 것인가?

주석 2020-07-08 073743.png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비대면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시장의 매출은 급격한 매출상승을 올리고 있다.

 

일반 외식업 즉 기존 오프라인 시장의 고객은 벌써 온라인 시장으로 50%이상 이동하였고, 이동중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 푸드시대는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을 내어 놓고 있다. 그럼 기존 오프라인 외식산업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 것 인가?

 

현재의 고객은 온라인 구매고객, 오프라인 구매고객으로 나눌 수 있다. 온라인 구매고객은 인터넷 세대인10~30, 40대 이후는 오프라인세대로 구분 될 수 있다.

 

그에 따른 고객의 리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온라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10~40대의 푸드 소비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니 40대 이후의 오프라인세대도 온라인으로 갈아타고 있는 형상이 최근 코로나 사퇴로 급격한 변화되어 가고 있어 연령 폭을 더 넓혀야 한다.

뉴스기사.png

그럼 어떻게 기존 푸드를 바꿔야 하고, 어떻게 기존의 방식의 탈피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김영출교수(한국창업능력개발원 원장)은 비대면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푸드테크(foodtechnology의 합성어)라고 강조한다.

 

이제는 온프라인은 고객이 찿아 오는 시스템에서 이제는 고객에게 찿아가는 푸드시스템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그에 따른 푸드테크 배달음식 포장기술의 변화와 포장으로 판매 할 수 없는 음식도 음식기술 개발로 포장할 수 있는 레스피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배달과정에서의 음식의 온도변화, 신선도 저하, 흔들림으로 비주얼 파괴 등에 따른 포장기법에 대한 푸드전문가의 연구도 가속화 되어야 한다고 김교수는 강조했다. 특히, 최근 인기가 많은 초밥, 생선회, 연어회, 참치회등의 포장 기법도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자료제공 :한국창업능력개발원 http://www.klecfood.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